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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포스팅 시 블로그 검색영역과 키워드 경쟁률에 주목하라

남아론 2022. 1. 20. 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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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포스팅 시 블로그 검색영역과 키워드 경쟁률에 주목하라


키워드포스팅시 검색영역 썸네일

 

키워드 포스팅 시 블로그 검색영역과 경쟁률에 주목하라 오늘의 포스팅 주제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포스팅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자면 구글 크롤링 봇으로 하여금 이 사이트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며 새로운 포스팅들을 지속적으로 올리는 살아있는 블로그임을 일깨워주기 위해서 우리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발행해야 합니다.

1일 1포스팅 자체도 중요하지만 두 번째로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키워드 포스팅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몇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내가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을 하는 소비자의 입장이라고 가정해 본다면 내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지 되짚어보면 결국 그 속에 힌트가 담겨 있음을 알게 됩니다.

 

 

키워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린 바 있으니 참고해 주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서 포스팅 글을 작성하려고 미리 생각해 놓은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써도 되는지 먼저 사전에 검증을 받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오늘은 크게 두 가지 부분만 기억해 두시면 되는데요.

 

첫 번째로, 키워드 선별 작업 전에 반드시 검색 영역부터 파악해 보라는 것입니다.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포스팅에 사용할 키워드를 선별, 선정할 때는 반드시 사전에 파악해 보아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검색 영역]입니다. 네이버나 다음, 줌 등의 한국형 검색 포털을 보시면 사전, 쇼핑, 백과사전, 이미지, 카페, 블로그, 뮤직, 동영상, 뉴스, 웹사이트 등 다양한 검색 탭이 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마다 노출 영역의 순서가 다릅니다. 우리의 블로그가 검색 이후 상단에 바로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바나나 효능]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한 결과 우리의 블로그 영역이 몇 번째에 뜨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다음검색 바나나효능

 

프리미엄 링크 - 백과사전 - 카페 - 그다음으로 네 번째 영역에 우리의 블로그가 검색됩니다.

키워드가 이렇게 네 번째 영역에 위치한다면 그리 좋은 키워드라고 볼 수 없습니다. 

 

 

두 번째로 [개인회생]이라는 키워드로 포털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결과는요?  

 

개인회생에 관한 구체적인 소개가 먼저 나오고요...

그다음에 프리미엄 링크 - 스페셜 링크 - 와이드 링크 - 백과사전 - 다음 책

그러고 나서 그다음 영역에 우리의 블로그가 검색됩니다.

게다가 블로그 영역에서도 우리의 포스팅이 상단 첫 페이지에 노출될지 알 수 없기에 이런 키워드는 

사용하시면 안 된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 개인회생

 

마지막으로 [과일 예쁘게 깎는 법]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겠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우리의 블로그 영역이 가장 상단에 떠 주었습니다...

 

바로 이런 키워드를 노려서 키워드 포스팅을 하셔야 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다음이나 네이버 등에서 검색했을 때 최상단에 우리의 블로그 검색 영역이 위치하는 그런 키워드들을 집중적으로 타깃팅하고 그 키워드로 포스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검색 과일 예쁘게 깎는법

 

다시 한번 정리해보면 우리가 작성하는 포스팅의 주요 키워드가 포털사이트 검색 영역 중 블로그 탭이 가장 먼저 뜨는지 확인해 보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탭이 최상단에 있는 키워드의 경우 검색영역 경쟁에서 이기고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검색영역은 카페, 블로그, 사전, 뉴스, 웹문서, 지도, 이미지, 사이트 등 매우 다양한데요. 네이버와 다음을 비롯한 각종 검색 포털에서는 이 중에서 해당 키워드에 가장 적합하고 잘 어울리는 검색 영역을 제일 상단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키워드가 가지고 있는 카테고리 또는 성격에 따라서 키워드 검색 결과 상위에 위치하느냐 또는 하위영역으로 내려가게 되느냐가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확인해 본 것처럼 다음에서 "과일 예쁘게 깎는 법"이라는 키워드가 검색 영역 최상단에 블로그 영역이 최상위에 노출된다는 것을 보셨던 것처럼 바로 그런 키워드들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반대로 "바나나 효능", "개인회생"이라는 키워드는 검색 영역 중 블로그 영역이 너무 하단에 위치한다는 것을 보셨던 것처럼, 될 수 있으면 이런 키워드는 키워드 포스팅으로는 부적합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포스팅하기 전 키워드를 선정할 때는 이런 방법들로 먼저 해당 키워드를 포탈 검색에 입력해 본 이후 블로그 영역이 검색 결과 검색 영역 중 어느 부분에 위치하느냐? 즉 상위에 노출되느냐 아니면 하위에 노출되느냐 여부를 파악해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블로그 영역이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은 결국 다른 검색 영역에 비해 블로그 검색으로 들어오는 유입이 많다는 사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개인회생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블로그 영역이 프리미엄 링크와 스페셜 링크와 와이드 링크와 백과사전 영역과  다음 책 영역 다음에야 나온다는 것을 확인해 보셨죠? 이런 키워드는 우리가 무조건 피해야 할 최악의 키워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키워드 포스팅을 하신다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지금까지 몇 가지 예를 통해서 살펴보았듯이 포스팅에 사용할 키워드를 선별하고 선정했다 하더라도 무조건 사용해서 포스팅을 하시는 것보다는 네이버나 다음 검색 결과 화면에서 내가 선정한 키워드가 블로그 영역이 검색 영역 어느 위치에 뜨는지를 반드시 확인해 보는 것이 먼저라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영역이 첫 번째나 두 번째 영역 정도에 위치한다면 좋은 키워드입니다. 반면에 그 이하의 검색 영역에 노출되는 키워드라면 아쉽더라도 과감히 포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위와 같이 블로그 검색영역 노출순서를 중요시하는 데는 비단 사람들의 관심이 상위 노출에 나타나는 정보나 블로그 포스팅에 있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과학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의 시선이 화면 상단에 집중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위치할수록 사람들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결과만 보아도 왜 우리가 블로그 영역이 최상위에 위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답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내 만족이나 내 일상의 기록인 목적으로 블로그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상관없겠지만 수익형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한 수익 창출이나 성과를 내고 싶은 저와 여러분들이라면 검색결과 화면에서 블로그 영역이 최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를 계속 찾아야 하고 그런 키워드 위주로 포스팅을 작성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내 키워드의 경쟁력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검색 영역에서 내 키워드가 통과했다 하더라도 다음 관문이 기다리고 있는데요.

바로 내 키워드의 검색량 대비 문서 수가 얼마나 많은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작성하고자 하는 포스팅의 핵심 키워드에 따라 검색량과 블로그 문서 수가 다릅니다. 따라서 내가 선정한 키워드의 검색량, 문서 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핵심은 검색량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고, 그에 대비해서 문서 수는 적으면 좋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을 깔끔하고 쉽게 도울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려 볼게요.

 

☑︎블랙 키위 https://blackkiwi.net/ 

 

사이트 주소를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인천 일상 회복 지원금"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월간 검색량과 그에 따른 문서, 블로그 수를 체크해 보려고요...

 

키워드분석사이트 블랙키위

 

블랙 키위에서 키워드 검색해 본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월간 검색량은 PC와 모바일을 합쳐서 154,000건입니다.

월간 콘텐츠 발행량은 블로그와 카페를 합쳐서 1,060건입니다.

 

검색량이 15만 건이나 될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키워드임을 알 수 있고, 반면에 15만 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덜 콘텐츠 발행수량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검색량은 많으면서도, 검색량 대비 블로그 포스팅 발행수량이 현저히 적은 이런 알짜배기 키워드를 공략하셔야 한다는 것도 알아두세요... 

 

인천일상회복지원금 키워드검색

 

블랙 키위는 저도 상당히 유용하게 활용하는 비교검색 사이트인데요...

최근 유료 회원제를 도입해서 무료로 즐기기에는 제약이 따르긴 합니다만 그럼에도 아직도 무료로 검색할 수 있어서 활용도는 높은 편이랍니다. 무료는 분당 검색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분당 5번의 검색만 가능합니다 ㅎㅎ

 

내가 선정한 키워드를 먼저 포털 검색에서 검색 영역별로 블로그 영역이 최상단이나 양호한 위치에 놓여있다면 그다음에는 그 선정 키워드를 블랙 키위 같은 키워드 비교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번 더 이해를 돕고자 "lg엔솔 청약 경쟁률"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 보았더니 아래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월간 검색량은 1,200건, 월간 콘텐츠 발행량은 무려 2,440건입니다. 검색량 대비 2배... 딱 봐도 경쟁이 너무 치열하다는 게 보이시죠? 게다가 콘텐츠 포화 지수를 보면 네모 박스에 154,17% 매우 높음이라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로는 포스팅 작성하는 건 비추천입니다. 이유는 다들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Lg엔솔 청약경쟁률 검색 통계

 

즉 나와 같은 키워드로 작성된 블로그 경쟁 문서는 1,000개 이하이면서 검색량은 문서 개수보다 훨씬 많은 키워드를 찾아내셔야 합니다. 위에 "인천 일상 회복 지원금" 같은 키워드처럼 말이지요. 경쟁 문서 1,000개는 절대적인 숫자는 아닙니다. 다만 문서수에 비해서 검색 수가 압도적으로 많으면 됩니다. 늘 검색량 대비 문서 수량을 염두에 두고 키워드를 선정하시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블로그 운영 초기에는 블로그 지수 자체가 높지 않기 때문에 경쟁 문서가 많은 글을 키워드로 잡게 되면 당연히 내 글이 하위로 밀리게 될 수 있습니다. 문서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그런 키워드 포스팅을 하셨다면 아마도, 최적화되기 이전이라면 몇 페이지 뒤로 클릭해서야 우리의 블로그 포스팅 글이 보일 수도 있을 겁니다. 글이 뒤로 밀리면서 검색 노출이 쉽지 않다는 약점 외에도 블로그 전체 품질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운영 초반에는 경쟁 문서가 아무리 많아도 5,000 이하의 키워드만 선별해 주시고, 어느 정도 경쟁력이 붙은 다음, 블로그 운영에 자신이 있게 된다면 나중에 경쟁력이 많은 키워드도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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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키워드 포스팅 시 검색 영역과 경쟁률에 주목하라 라는 내용으로 함께 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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