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중

눌림목 매매 20일 이평선의 지지를 확인하라

남아론 2021. 12. 11. 00:05
728x90
반응형

눌림목 매매 20일 이평선의 지지를 확인하라


눌림목 매매 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저와 같은 초보 투자자 여러분들과 함께 주식 이야기를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오늘의 주제는 많은 분들이 활용하는 "눌림목 매매"가 되겠습니다.

 

 

눌림목 매매법 [20일 이평선의 지지를 활용하라]

 

 

단타매매 관련 포스팅에서도 이미 눌림목 매매에 대해서 언급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눌림목의 개념과 이해에 대한 부분을 점검한 후에 그렇다면, 그 눌림목을 어떻게 매매에 활용하고 녹여낼 수 있는지를 함께 나누어 보겠습니다.

 

먼저 개념 정리부터 하도록 하겠습니다.

 

눌림목이 무엇인가? 눌림목이 생기는 이유는?

 

주식 용어 중에서 '눌림목'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눌림목이 과연 무엇일까요?

 

네이버에서 눌림목으로 검색을 해 보았더니 위키백과에서도 눌림목이라는 용어를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눌림목은 장기매매보다는 단기매매에서 주로 사용되는 주식거래의 용어이다. 주식 변동을 확인할 수 있는 차트에서 주가가 상승할 때와 하락할 때를 구분 지어 볼 수 있다면 눌림목은 지속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다가 한번 내려갔다 올라가는 현상을 말한다. 20일선의 단기매매에서 눌림목 매매는 상승하는 주가가 20일 선에서 오르지 않고 머무는 것을 매수하여 반등을 하면 수익을 내는 기법으로, 주식이 상승으로 전환되는 시점이나 기나긴 조정이 있은 후 상승을 하는 주식들이 눌림목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더욱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을 같이 살펴보면 확인이 가능하다.  -위키백과 참조- 

 

눌림목을 간단히 정의해서 말씀드리면 말 그대로 가격이 눌리는 구간을 말합니다. 주가가 장 시작 후 우상향을 하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가격이 떨어지면서 눌림목을 만드는 경우를 종종, 아니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사실 이런 주가의 흐름은 어찌 보면 당연하다고 여겨집니다. 대부분의 종목은 엄청난 이슈나 호재가 있어서 며칠 연속해서 상한가를 진입하지 않는 이상은 이 눌림목이라고 하는 현상을 필연적으로 겪게 되어 있습니다. 

 

상승 중인 주가는 이쁜 차트의 모습을 그리며 우상향 하면서도 파동이나 물결을 치며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가격이 오르게 되면 시장 참여자들 중에서, "이 정도면 오케이! 나는 이 정도 수익률에 만족하고 수익 실현을 하겠다."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게 마련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수익실현을 위해서 그 종목의 보유자들 중에서 매도하는 구간이 반드시 생기게 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차익실현을 하면서 갖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면 쏟아지는 물량으로 인해 주가는 일시적으로 하락합니다.

그리고 재료가 여전하고 강한 호재를 갖고 있다면 어느 정도 구간에서 지지를 받고 재차 상승하는 구간이 생겨나는데, 이 구간은 보통 이평선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단기적인 차익실현으로 하락했지만 재료와 이슈, 호재로 인하여 아직 상승여력이 남아있다면 주가가 20일 선에 닿는 순간 강한 매수세가 들어올 것입니다. 이익을 실현하고 나간 사람들의 평단가가 가까워졌기 때문에 주가가 저렴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들어올 가능성이 크고, 또한 이평선 지지가 나오는 것을 보며 새로운 투자자가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는 다시 한번 상승하게 되고 이익을 실현하는 매물들이 쏟아지며 주가는 하락, 그 이후 또 반복해서 눌림목에서 지지를 확인하고 다시금 매수세가 들어오며 주가는 우상향 하는 식으로 흘러가게 됩니다.

 

눌림목 매매 그림1

 

위의 그림과 같이 주가는 끝없는 상승을 하며 무조건 상한가로 가는 법이 없습니다. 반드시 눌림을 줍니다.

이에 대한 설명이 위의 그림이 되겠습니다. 

이것만 기억하십시오. 눌림목이 나오는 이유는 차익실현 매물 때문에 주가가 가격조정을 거친다는 것을 말입니다.

 

눌림목 구간과 20일 이평선의 상관관계

 

눌림목 매매에서는 상승 후 눌림 그 이후 재차 반등 시 매수가 유효하지만, 독자적으로 눌림목 매매에 임할 수는 없습니다. 반드시 함께 봐야 하는 것이 이평선의 지지 여부입니다. 눌림목 매매는 20일 이평선과 함께 보아야 매매의 성공확률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일봉 차트를 보게 될 경우에, 증권사 MTS에서는 기본적으로 이평선이 설정되어 보입니다. 대개 이동평균선은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이평선 정도가 차트에 설정되어 있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이평선을 꼽으라면 20일 이평선이라 하겠습니다. 20일 이평선은 사람들의 심리를 담고 있기 때문에 심리선이라고 부릅니다. 

20일 이평선 가까이 주가가 도달하게 되면 호가창과 캔들차트를 보는 많은 시장 참여자들이 그 이평선 위에서의 주가의 흐름에 따라 동일한 에너지를 발산하게 됩니다. 이평선에서 지지가 나오면 매수세가 유입되며, 반대의 경우에는 매도세가 강하기 마련입니다. 

 

눌림목 매매의 타이밍

 

가장 중요한 눌림목 매매의 본질은 상승하고 있는 주가를 눌림목 구간에서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이 눌림목 구간을 활용해서 매매하게 되면 손절라인을 굉장히 얇게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눌림목 구간이 뚫려버린다면 실망매물로 인해서 많은 물량이 쏟아지게 될 것이고 주가는 큰 폭의 하락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잠시만 떨어진 것이라면 아마 그 밑의 장기 이평선에서 지지가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20일이 무너지고 나더라도 더 장기 이평선인 60일 선에서 지지가 나올 수도 있고, 충분한 가격조정 이후 120일 이평선에서 지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우리는 주가가 떨어지는 걸 기다렸다가 현재가 창과 거래량을 기반으로 지지가 나오다는 것을 확인하게 되면 바로 그 자리에서 재 매수를 하면서 손절라인을 바로 밑에 있던 장기 이평선으로 가져가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손절라인이 굉장히 얇아지기 때문에 주가가 만약 장기 이평선을 뚫고 종가상 하락해 버린다면 매도를 함으로써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고, 반대로 거래량이 동반되면서 지지를 받고 상승을 한다면 손절라인은 이 이평선을 기준으로 잡으면서 상승분의 수익실현을 하면서 매도를 하면 되는 것입니다.

 

눌림목 매매할 때의 주의사항

 

1. 일봉뿐 아니라 주봉, 월봉으로도 눌림의 자리를 찾아내라... 

눌림목은 일봉 차트와 분봉 차트 모두 대응이 가능합니다. 다만 중소형주 단에서는 일봉으로 눌림목을 찾을 수 있지만 삼성전자 같은 우량주의 경우는 주봉이나 월봉으로 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봉 차트 기준으로 보았을 때 눌림목 구간을 찾기 어렵다면, 주봉이나 월봉으로 바꾸어서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일봉에서는 보이지 않던 눌림목 구간이 보일 수 있으니 말입니다.

 

 

2. 눌림목은 반드시 상승추세에서만 적용된다. 

눌림목 매매는 반드시 주가가 우상향 하는 흐름이어야 합니다. 꾸준히 하락 중인 차트에서 가격 눌림을 준다면 그것은 절대로 눌림목이 성립할 수 없습니다.

 

3. 눌림목 자리에서 무조건 매수가 아닌, 반등의 시그널을 확인 후 진입하라.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눌림목 매매는 반드시 눌림 이후에 20 이평선이든 60 이평선이든 지지선을 발판 삼아 재 반등하는 하락에서 상승으로 추세전환을 확인하시면서 매수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4. 좋은 자리에서 진입했더라도 내 매수자리가 그날의 고점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라.

20일 이평선과 같은 지지선 위에서 반등 시 매수한다 해도 주가가 100% 상승한다 이런 수학공식 같은 상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좋은 자리에서 매수하더라도 바로 그 즉시 하락을 맛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내 계획과 의도대로 주가가 흘러가지 않는다면 손절하는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주가가 상승을 한다면 그에 맞게 지켜보면서 대응하면 되는 것이고, 만약에 아쉽게도 하락을 한다면 눌림목의 하단에서 손절 기준을 세워서 대응하면 됩니다.

 

여기까지의 설명을 그림으로 그려보겠습니다.

 

눌림목 매매 그림2

 

주가가 상승을 하다가 눌림목 구간에 접어들었을 때 아래에 위치해 있던 20일 이평선에서 지지가 나오는지, 그리고 주가는 반등을 하는지 확인하고 그 종목에 진입하시면 되고,

반대의 경우처럼 20일 이평선에서 지지가 나올 줄 알았는데 이평선을 이탈하고 주가가 하방으로 흘러내려간다면 이평선이 뚫리는 지점에서 손절을 하시면 됩니다.

 

실제 차트를 통해서 확인하는 눌림목 매매

 

최근 우상향 하며 주가의 흐름이 굉장히 좋았던 몇 개의 종목들을 예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종목은 [위지윅스튜디오]입니다.

 

위지윅스튜디오 눌림목 구간

 

쭈욱 우상향 하던 주가가 어느 순간 하락하며 눌림목을 만드는 구간이 생겼습니다. 그 이후 20일 이평선을 지지삼아 다시 재 반등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종목은 [자이언트스텝]입니다.

 

자이언트스텝 눌림목 구간

 

이 종목도 상승의 흐름을 보이던 중, 가격이 눌리는 눌림목이 찾아왔습니다. 그 이후 십자 도지를 그리며 20일 이평선에서 지지를 받은 이후 반등에 성공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세 번째 종목은 [위메이드]입니다.

 

위메이드 눌림목 구간

 

메타버스, NFT관련주로도 엮여 있는 위메이드는 미르 4의 흥행으로 상승에 탄력을 받았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눌림목 구간에서 20일 이평선 터치 후 기가 막힌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상승하다가 또 한 번 눌림을 줄 때는 10일 이평선에서 지지받고 쭈욱 시세를 분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눌림목에서 이평선의 지지를 받고 반등 후 급상승하는 경우를 참 많이 보았습니다.

제가 언급했던 위의 세 종목 말고도, 여러분 스스로 차트를 복기해보며, 이런 눌림목을 보였던 종목들이 그 이후 어떤 흐름을 보였는지, 그리고 눌림목 이후 지지받으며 반등할 때 매수 타점을 어떻게 설정해야 성공확률이 높았는지를 차트를 공부해 보며 감각으로 익혀보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저 역시 주식을 배우며, 보조지표 같은 부수적인 것에 시간을 많이 들였던 것 같습니다. 볼린저 밴드, 일목균형표, RSI 등등을 공부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기본에 충실하려고 노력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재료와 수급 그리고 매물대입니다...

 

복잡한 차트 설정은 우선 관심 밖에 두시면서 오직 주가의 흐름과 20일선 이동평균선, 그리고 거래량 지표만 남겨두고 충분한 연습과 실전매매, 차트 복기를 하신다면 강력한 자신만의 원칙 있는 매매법이 만들어질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