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공부중

키움증권 MTS 매매마크 쉽게 조회해 보자 [매매일지 작성시 활용]

남아론 2021. 11. 19. 06:15
728x90
반응형

키움증권 MTS 매매 마크 쉽게 조회해 보자 [매매일지 작성 시 활용]


제2의 주식인생을 살고 계신 초보 투자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도 주식 이야기 한번 해 볼까 하는데요.

 

저는 주식거래를 대부분 키움증권에서 하는 편입니다.

 

주식 왕초보 시절에는 컴퓨터, 즉 영웅문 HTS 매매도 자주 해 보았지만 

 

요즘은 거의 대부분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매매하고 있어요.

 

키움증권 영웅문 S를 사용하기에 익숙해졌고, 가장 편하다는 게 이유겠죠...

 

저는 키움을 가장 편하게 생각합니다만 이건 뭐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고

 

선호하는 증권사는 모두가 다르니까요. 가장 편한 증권사를 이용하시면 별 무리 없답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한 증권계좌는 여러 곳에서 개설하긴 했어요.

 

지금까지 증권계좌 개설한 게 어디 한번 저도 세어봐야겠네요. ㅋㅋ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하나금융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그리고 아~~ KB증권도 있었군요... 


 

아마 여러분들도 주식시장에서 종목을 매수, 매도할 때 해당 증권사에서 체결 통보되었음을

 

알려주는 메시지들을 받으실 겁니다. 저도 키움증권에서 매매할 때면 바로바로 체결 알림 톡이 

 

도착하거든요. 상당히 유용하죠^^

 

 

아래 화면에서처럼 제가 언제, 어느 시간에, 어떤 종목을, 얼마나 매수하고 매도했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좋더라고요...

 

이렇게 메시지로 나의 매수매도의 흔적들을 남겨놓아야,  앞으로 제가 중요하게 말씀드릴 부분, 즉

 

매매일지를 작성함에 있어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결 알림 톡을 설정하지 않으셨거나,

 

알림 해제하셨다면 지금부터라도 꼭 알림 톡은 받으시길 추천드려봅니다.

 

 

매매일지를 작성하다 보면 우리의 기억이라는 건 시간이 지나면 희미해지고,

 

일의 순서도 뒤죽박죽 헷갈려서 여간 어려운 게 아니랍니다.

 

저도 주식을 처음 시작하고 매매일지를 작성하기로 마음먹었을 때

 

나중에 한 번에 몰아서 매매일지를 쓰려고 보니 기억이 잘 안나는 거예요.

 

 

내가 왜 매수하고 매도했는지, 그때의 구체적인 상황이나 흐름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매매일지를 작성하는 행위가 제 주식실력을 성장시키는 긍정적인 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매매일지의 중요성은 강조하고 또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데요...

 

이후에 매매일지에 관한 포스팅도 시간 될 때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매매일지를 작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매수매도에 대한 정확한 기억입니다.

 

알림 톡도 좋은 방법이지만 지금부터 제가 말씀드리려는 유용한 방법은

 

바로 영웅문 S에서 일지 차트를 활용하는 거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지 차트와 매매 마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일지 차트로 매매일지 확인하는 방법>

 

 

1. 영웅문 S 하단 메뉴에서 왼쪽으로 스크롤하면 아래 화면처럼 [자동 일지]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자동 일지를 클릭합니다.

 

2. 이번엔 상단 메뉴 중에서 [일지 차트]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3. 내가 매매한 종목을 먼저 검색해서 선택해주시고, 아래 화면처럼 [매매 마크 조회]를 클릭해 줍니다.

 

여기서 일봉을 선택하셔도 되고 분봉을 선택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대부분 1분봉을 선택합니다.

 

4. 모든 설정을 마치고 매매 마크를 눌러주면 아래 화면처럼 B(buy: 매수) S(sell: 매도), 즉

 

매매 마크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날의 전체 차트를 살펴보면서 내가 어떤 위치에서 매수하고, 어떤 자리에서 매도했는지를

 

아주 구체적으로 낱낱이 보실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을 여러분들에게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저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런 기능이 있는지조차 몰랐답니다. ㅜㅜ

 

이렇게 일지 차트로 매매 마크를 확인해 보는 방법을 살펴보았는데요.

 

매매 마크를 확인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어서 마저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ㅎㅎ


<영웅문에서 검색창 활용해서 매매 마크 확인하는 방법>

 

 

1. 영웅문에서 돋보기 모양의 검색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는 란이 보이는데요.

 

그 부분에서 [일지 차트] 입력 후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2. 주식> 자동 일지> 일지 차트를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아까 위에서 보셨던 것과 같이 한 번에 매매 마크로 이동할 수 있다는 것도 유용한 팁입니다^^

 

일지 차트를 활용해서 내 매매 마크 확인하는 방법 너무 쉽죠?


주식 1분 10줄 강의

매매 마크를 매일 확인해 보셔야 하는 중요한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저도 주식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매일매일 하게 될 숙제와도 같은 것입니다.

 

첫째, 매매 마크를 통해서 차트를 복기해 보라는 것입니다.

 

내 매수와 매도의 타점을 차트상에서 살펴보면서, 내 매수와 매도의 자리와 위치는 좋았는지,

 

잘못되었다면 무엇이 잘못되었고, 들어가고 나왔어야 할 자리는 어느 위치였는지... 이런 부분을

 

차트를 복기하면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 매매 마크를 도구삼아 매매일지를 반드시 매일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매매마크를 확인하는 것은 그날그날 매매일지를 더욱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매수하고 매도하는 매매의 행위가 일어났는데도, 그에 대해서 매매일지를 작성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마치 매매를 통해서 그 어떤 교훈도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언하는 것과 같습니다.

 

분명한 것은 매매일지를 작성해야 내 주식실력이 진보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매매일지를 쓰는 게 너무 짐처럼 무겁게 느껴졌습니다.

 

그 부담이 어느정도였냐하면, 매매일지 쓰는 게 너무 힘들어서 매매를 안 했던 적도 있었다는 거~~ ㅋㅋ

 

지금에 와서 돌이켜보면 참 우습고 어처구니가 없는 일을 저 스스로 하고 있었지만,

 

그땐  저 스스로 꽤 심각했었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자 오늘의 주제는 매매일지가 아니니까 일단 여기서 정리하고요...

 

다음 주제로 매매일지 작성하는 것이 왜 필요한가? 어떤 형식으로 작성해야 하는가? 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안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