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학개론

결명자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눈에 좋은 결명자차

남아론 2022. 1. 3. 00:05
728x90
반응형

결명자차 효능 및 끓이는 방법, 눈에 좋은 결명자차


결명자차 효능 썸네일

 

결명자차 효능 및 잘 끓이는 방법, 눈에 좋은 결명자차에 관한 내용이 오늘의 포스팅 주제입니다. 

결명자차가 눈에 좋다는 사실은 모두들 알고 계시죠? 저도 요즘 들어서 특히 눈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른 건강도 마찬가지지만 눈 건강 역시 한번 나빠지고, 시력 노화나 퇴행, 눈 질환이 오게 되면 다시 회복하고 돌이키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닌 거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젊었을 때 눈 건강을 지켜야겠다는 생각이 커져가는 요즘입니다. 하루 거의 대부분을 디지털 기기들과 지내다 보니 모니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눈에는 좋지 않음을 알면서도 어쩔 수 없이 내 눈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생활패턴을 유지할 수밖에 없네요...

 

 

요즘 들어 눈 시림, 눈의 피로, 안구 건조 등 여러 신호들을 눈이 보내주고 있는데 이걸 그대로 외면했다가는 갑작스럽게 악화될까 봐 걱정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라도 가급적 눈에 좋은 음식들과 약품들을 먹어주려 합니다. 

지난번 코스트코에서 구입했던 안국도 그런 의도에서였고요. 최근에는 결명자차를 자주 마셔 주려고 노력합니다.

 

1. 결명자란 무엇인가? 

 

결명자란 무엇인가

 

영양 가득 신비한 식물이라는 결명자(決明子)는 특히 물에 잘 우러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우리에게 차로 유명하고 익숙해져 있는 결명자는 콩과에 속하는 일 년생 초본식물인 결명초의 종자, 즉 씨앗으로 다른 말로는 초결명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일정한 온도에서 볶아야 물에 잘 우러나고 더욱 깊은 맛이 나오게 되는데요.

 

결명자의 형태는 짧은 원기둥 모양이며 한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한쪽 끝은 매끈합니다. 단맛, 쓴맛, 짠맛이 섞여 있으며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요.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특히 결명자에는 사람의 몸에 좋은 풍부한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눌린, 섬유질, 비타민A, 사포닌 등이 풍부합니다. 이외에도 베타카로틴, 카로틴, 에모딘, 리놀레익산, 오레익, 루부로후사린, 베타시토스테롤, 칼슘, 안트라퀴논, 나이아신, 탄수화물 등도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결명자는 또 다른 말로 긴강남차, 결명차(決明茶), 초결명이라고 불리는 데요. 결명(決明)이라는 말은 눈을 밝게 해 준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내 결명자1

 

2. 결명자의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결명자는 눈이 충혈되고 아프며 눈물이 나는 것을 다스린다" 고 전해 내려옵니다.

이 외에 결명자의 탁월한 효능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통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안 질환 예방:

결명자는 안트라퀴논, 베타카로틴, 비타민A,  그리고 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눈의 피로와 충혈, 백내장과 각막 혼탁한 증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결명자를 꾸준히 섭취하면 눈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눈의 건강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최고의 음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결명자 속에 들어있는 성분 중 특히 베타카로틴과 안트라퀴논은 눈에 정말 좋은 역할을 합니다.

 

2) 해열 작용:

결명자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발열이나 고열로 시달리는 이들에게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평소 열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결명자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몸속 열을 다스리고 체온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기억력 개선 효과:

결명자의 성분 중 오브투시훠린(obtusifolin)이라는 성분은 기억력 개선 및 불안 억제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4) 항암 효과 기능:

결명자의 성분 중 에모딘(emodin) 이 있는데, 이는 암세포 증식 저해 효능이 연구를 통해서 확인된 바 있습니다. 

 

5) 구강염증 완화:

결명자는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이 있으며 입안의 세균 제거에 큰 효과를 보입니다. 구강염으로 힘들 때 결명자차를 2분 정도 머금고 있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탁월한 약효와 효능을 발휘하는 결명자는 대부분 차를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결명자차로 끓여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결명자차를 만들어 마시면 개운한 맛고 아울러 깔끔한 목 넘김이 일품이며, 보리차 같은 구수한 맛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쌉쌀하지만 고소함이 결명자의 특징인데요... 눈이 맑아지는 씨앗이라 불리는 결명자차 어떻게 만들어 먹으면 좋을까요?

 

내 결명자 한스푼

 

3. 결명자차 제대로 끓이는 방법

 

결명자 15g~20g 정도를 흐르는 물에 세척 후 헹궈낸 다음, 주전자에 물 2리터와 함께 넣고 강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20분 정도 은근하게 더 끓인 후 드시면 됩니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따뜻한 차로 드시거나 찻물은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하시면서 식수 대용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찻물은 하루 2~3컵 정도 드시되 따뜻하게 데워 드시기를 바랍니다. 체질에 따라 다량 섭취 시 몸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 반드시 적정량을 드셔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너무 오래 결명자차를 끓이면 쓴맛이 난다는 거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어떤 분은 오래 우려낼수록 몸에 좋은 미네랄이 더 많이 우러난다고 하시던데요. 아무리 좋은 결명자차도 너무 과하게 끓이면 효과가 반감된다는 거 그 정도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차 끓이실 때 감초, 칡, 대추, 생강 등과 같이 끓이셔도 좋습니다.

 

내 결명자차 마시기

 

저 같은 경우는 결명자와 보리차를 섞어서 끓인 후 마셔줍니다... 결명자는 달고, 쓰고, 짠맛을 고루 포함하고 있어서 결명자만 끓여 마시면 약간의 거부감이 들지만 보리차와 함께 끓여서 마시게 되면 부드럽게 목 넘김이 가능하고, 더 구수한 맛으로 힘들지 않게 섭취해 주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눈 건강에 좋은 결명자차, 결명자차의 효능과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려보았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댓글, 공감 꾸욱 눌러주실 거죠?

그럼 저는 다음 시간에 더욱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반응형